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 CAR

포르쉐 911 사고로 본 충격적 사실 (빅뱅 승리 교통사고 때문에 찾아보다가..)

반응형

포르쉐는 누구나 선망하는 스포츠카 브랜드 중 하나일 겁니다.

 

저도 마음속에 드림카로 911을 꿈꾸고 있습니다.

포르쉐 바이러스, 포르쉐 노트, 데일리카로 사용이 가능한 스포츠카.. 개구리 눈매도 좋고 성능이야 당연히 좋고

몇십년을 탈 수도 있는 내구성까지 완벽한 차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충돌테스트는 안해!?

 

이번에 빅뱅 승리 교통사고 뉴스를 보고 평소 관심있던 (관심외에 줄게없는... ) 포르쉐의 안전도를 어떨까 문득 궁금해서 찾아봤는데.. 없습니다.

 

당연히 있을 줄 알고 Euro NCAP과 IIHS를 들어가봤는데 충돌 테스트 자료가 없네요.

2000년대 중반쯤에 박스터 충돌 테스트를 하긴 했었다는 것 같긴 한데 없습니다.

 

세계 유수의 자동차 제조사들도 POOR 등급을 마구 맞았던 IIHS의 스몰 오버랩 테스트도 포르쉐는 어땠을지 알 수 없습니다.

 

포르쉐 스포츠카를 소유하더라도 실제 운전자를 어떻게 보호할지 힌트 조차 주지 않네요.

 

 

출처 : www.gtspirit.com

 

스포츠카다 보니 워낙 고속으로 달리는 경우가 많아서인지 Porsche crash 같은 단어로 검색하면 형체를 알아볼 수 없는 포르쉐가 많이 보이고, 국내에서도 간간히 연예인들이 소유하고 있는 차량의 사망 사고 소식도 들립니다.

그런데, 억단위를 넘어가는 차.. 그것도 높은 속도로 달릴 가능성이 높은 스포츠카인데도 안전성은... 모르고 사야한다는 거였습니다.

 

조금 더 찾아보니  포르쉐만 그런것은 아니고, 몇몇 럭셔리 브랜드의 차종들이 그런 것 같네요.

 

 

재수없는 엘리트 그룹인거냐!!!?

 

일단.... 충돌 테스트도 안해서 결과도 없다면...

현대 기아차 같은 국산차들은 무쟈게 까이고 판매도 안될꺼고 일은 점점 커지겠죠...

 

그런데, 확실히 포르쉐에 대해서는 동일한 현상에 대해서도 좀 다른 반응이네요.

 

포르쉐는 사고날꺼 같으면 샤샥~ 피해나갈 수 있을꺼야

충돌 테스트?

안봐도 뻔해.. 충돌 결과도 좋을꺼야~ 라는...?

 

저 역시... 왠지 포르쉐는 그럴꺼 같습니다.

포르쉐는 천재한테 검증한다고 굳이 사칙연산 안시켜보는 느낌... 

현대 기아는 시험보면 다 백점인데도 너 컨닝했지!!!라는 느낌.. -_-; 

그나저나, 사고 동영상을 보면 잠깐 졸음운전 한건가요? 급하게 차선을 바꿀 일도 없어보이고 브레이크등도 안들어오는거 보면 잠깐 딴짓을 하거나 정신놓고 있는 와중에 코너가 나타나고 정신을 차렸을때는 차선을 넘어가서 갑자기 앞에 차가 나타나니까 브레이크를 급하게 밟으면서 조향을 해서 차가 돌아버린 것 같던데요.. 훔...
사고 원인이야 경찰이 밝히겠지만... 참 안타깝네요. 음주운전 한것도 아니라는데.. 노나노? 노나곤? 클럽에서 뭐하고 놀았는지 피곤했나봐요.
첨에 검색어 상위에 뜨길레 노나곤이 무슨 만화책 이름 뭐 그런건 줄 알았다는... 음...



박살난 중앙 분리대 (출처 : YTN 뉴스 화면 캡춰)



작살났지만 멀쩡한 A필러와 세이프티존의 포르쉐 911

 (출처 : YTN 뉴스 화면 캡춰)


암튼, 이번에 빅뱅 승리의 교통사고를 봐도 육중한 중앙분리대가 박살나고 차가 전복되는 상황이었는데도 다행히 탑승자 모두 큰 부상이 없는 것 같은데..

이런걸 보면 포르쉐 911이 탑승자를 잘 보호했다라는... 검증아닌 검증이 된 것 같습니다.

(교통사고는 케이스바이케이스인 것도 아는데... 점쟁이가 5개 중 다 틀리고 하나만 맞춰도 심리적으로 다 맞췄다는 느낌을 갖는... 뭐 그런거..??) 


 

충돌 테스트가 없는 이유는 NCAP, IIHS, NHTSA 같은 기관의 테스트 차량은 직접 구매해서 테스트하기도 하지만

제조사의 지원을 받아서도 테스트가 진행이 됩니다.

차 가격이 워낙 높기 때문이죠.

 

그래서, 포르쉐, 페라리, 벤틀리 같은 브랜드나 아우디 R8같은 경우도 충돌 테스트를 거치지 않았습니다.

 

비용이 문제인거죠. 제조사에서야 충돌 테스트 받았다가 안좋게 나오면 큰 문제가 되지만, 자기네만 그런것도

아니고 그 정도의 차들을 구매하는 수요자층이 충돌테스트 결과가 무조건 필요하다라고 하는 사람들도

아니니까요.

 

테스트 기관에서도 다른 일반 차량들 10대 테스트 할 필용으로 전체적으로 얼마 비중을 차지하지도 않는 소수를 위한 차량을 테스트 하기 쉽지 않을 겁니다.

 

결국 포르쉐는 그 따위 서민적인 놀음판(?)에 끼어들기 싫어서 충돌 테스트를 안하는건지 뭔지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조금 실망스럽습니다. 

 

근데 왠지 포르쉐는 자체적으로 테스트 다 해보고 안전하게 만들었을꺼 같다는 선입견이 계속 든다는..

역시 브랜드 이미지라는게 영향을 많이 미치네요... 

국산차들도 적당한 선에서 잘 타협한 차들을 만드는 것 같긴 한데 말이죠....

안보이는 부분들을 믿을 수가 없다는게 문제죠.

 

웃긴건... 이런 테스트 결과가 없어도 보험등급은 포르쉐가 꽤 높았던걸로 기억이 나네요.

보험사는 느낌이 아니라 사고대비 수리비용으로 계산한다고 하는거 같던데 확실히 좋긴 좋은건가.. 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