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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 CAR

헤드라이트 전구가 계속 나가는 원인... 해결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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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람 골드 전조등 전구를 사용하고 있는데, 잘해봐야 4개월 이상 가질 않네요.

 

왜 이렇게 자주 전조등이 나가는지 다시한번 생각해 봤습니다.

 

전구가 나가는 원인

  1. 전압 불안정
  2. 과전압, 과전류
  3. 전구 자체 내구성
  4. 코팅 불량
  5. 충격

  

대부분 지금까지 전구가 나갔을 때 해결한 방법들은 배터리 교체, 전압스테빌라이저(슈퍼캐패시터 이용), 접지 입니다.

이렇게 해서 해결 안된 차들이 없었는데, 스파크는 계속 전구가 쉽게 나가버리네요.

 

오스람 골드 정상 전구 입니다. 

 

이번에 저멀리 좋은 곳으로 가버린(?) 전구

 

전에는 필라멘트가 끊겼었지 이렇게 표면이 부풀어 오르지는 않았었는데, 요 사이 2-3개는 표면이 부풀어 오른 후에 전구가 나가버렸습니다.

 

 

지금까지 해본 것들 

일단 초기 차량 구매 후 배터리는 로케트 IT-ON 90A짜리를 스파크 엔진룸에 구겨 넣었고, 접지는 마이너스 접지에다가 제네레이터 +까지 모두 접지를 해 놓은 상태이고요.

 

처음에는 타이어 평편비가 낮은.. 휠보다 작은 타이어가 끼워져 있어서 혹시 충격때문에 필라멘트가 끊어지나 하고 넘어갔었습니다.

타이어를 정상 사이즈로 바꾸고 나니 확실히 그 전보다는 오래 가는데 이제는 필라멘트가 끊어진게 아니라 부풀어서 망가지네요.

 

한쪽이 나간 다음에는 바로 전구를 새걸로 교체해도 반대쪽이 얼마 못가고 망가지는걸로 봐서는 전구 내구성이나 수명의 문제라 보여서 중간에 순정 전구도 사용해 보고 혹시나 싶어서 필립스 엑스트림도 사용해 봤는데 결과는 같았습니다.

 

이런 점으로 봤을 때 이건 전구의 문제가 아니라 차량의 문제라 생각되는데, 제가 알고 있는 원인들과 해결방법으로는 도저히 해결이 안나네요.

 

수명이 전체적으로 짧다라는 생각에 배터리 전압, 제네레이터 전압도 모두 재 보았는데 시동 건 상태에서 14.2V로 아주 양호한 수치이고, 슈퍼캐패시터로 만든 전압 안정기가 문제인가 싶어 그것도 빼놓고 운행해 봤거든요. 접점에 문제가 있나 싶어 안전 케이블이라고 나오는 커넥터도 추가로 연결해 봤고요.

 

정말 재수가 없어서 매번 불량인 제품만 사용했던거다라고 하기는 좀 어려우니...

 

이제 그나마 생각해 볼 수 있는건 불규칙하게 전압이나 전류가 튀어서 전구가 쉽게 망가지는 경우인데 이건 대체 체크할 수 있는 방법을 모르겠네요. 안정적인 전압을 위해서 중간에 릴레이를 연결해서 별도로 동작시켜볼까 했는데 그것도 방법이 아닌 것 같고요.

 

대체 그럼 어떻게...?

마지막으로 드는 생각은...... 경차인 스파크에는 중간에 뭔가 있어야 할게 없는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고 있습니다.

전구의 수명은 14V 정도에서 40%정도 단축된다고 하고, 13.5V에서도 30%인가 수명이 준다고 하는 것 같은데.. 그만큼 전압이 전구 수명에 민감한 것 같은데... 제 차는 14.2V가 나오니 그게 문제 아닌가 싶기도 하거든요.

 

포르테도 오스람 골드 끼워져 있고, 싼타페에도 껴져 있는데 두 차 모두 전구가 나가지는 않고 있으니.....

다른 차들의 전압을 좀 더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그래도 해결 안되면.. 움움... 이걸 대체 어째야 할런지... -_-;

 

일단 전압쪽이 의심되니, 다른 차들 전압을 우선 확인해 보고 어떻게든 전압과 전류를 안정화 시키는 부분들을 좀 더 고민해 봐야할 것 같습니다.

음.. 영어도 못하는데 구글님의 도움을 좀 받아봐야겠네요. 해외 포럼에는 해결 방법이 있을지도.. ㅠㅠ

 

혹시 이런거 해결 방법 아시는 분 있으시면 꼭 좀 댓글로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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