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 CAR

폭스바겐 골프 vs 푸조 308 비교

반응형

인기절정의 골프와 라이벌 푸조 308비교입니다.

 

사실 골프의 인기절정은 조금 지나지 않았나 싶고... 푸조 308이 라이벌이라고 할만한가싶긴 하지만....

뭐... 일단 그냥 그런걸로.. -_-;

 

출처 : http://www.vwvortex.com/

 

골프는 서민의 포르쉐라는 GTD 모델(184마력)이 있지만 푸조 308과 비교가 될만한 모델은 골프 2.0 TDI 입니다.

 

가격, 제원, 성능 뭘로봐도 비교대상이 될만 하네요.

 

요즘 비슷한 차종들 비교를 하다보면 정말 무서우리만치 비슷하게들만드는 것 같습니다. 그냥그냥 차급별 클래스에 맞춰서 만드는건가 했었는데 들여다 보면 정말 자동차 회사들끼리 경쟁이 치열하긴 한가봅니다.

 

 

누가... BMW, 벤츠, 아우디 중 뭐가 제일 좋냐고 하면...

가장 나중에 나온.. 최근에 출시된 차가 제일 좋다고 보면 된다고 하던데 그 말이 맞는 것 같다는... 항상 기존에 나온 것보다는  한단계는 넘어서는 차를 만들어 내니까요.

 

2015년형 푸조 308의 외관 디자인은 골프가 탄탄하면서 일탈(?)같은 자유분방함의 느낌이라면 308은 그보다는 좀 더 세련되고 가족용이라는 느낌이 좀 더 강하게 드네요.

골프보다 덜 긴장하고 탈 수 있는 느낌이랄까요?

 

뭐 어쨌든... 두 모델 모두 비슷비슷 합니다.

골프 : 3,340~3,750만원 , 150마력, 토크 32.6kg.m , 연비 16.7KM/L

308 : 3,190~3,740만원, 150마력, 토크 37.8kg.m, 연비 14.6km/l

 

차량 중량은 골프가 50kg정도 더 무거운데도 DSG(DCT) 미션의 효과인지 연비는 더 좋네요.

308은 토크가 높으니 조금 더 여유로운 주행이 가능하지 않을까 합니다.

 

 

두 모델을 축간거리를 기준으로 스케일 조정한 비교 이미지를 보면 푸조가 조금 더 넉넉한 공간을 보여줍니다.

 

축간거리 기준으로 3.7cm가 더 길고, 전체 길이에서는 3cm가 더 깁니다만 사진상 보게되면 골프의 전장은 뒷범퍼가 좀 잡아먹는 형태입니다. 

 

실제로 실내공간을 프론트 도어부터 보면 푸조가 훨씬 더 넓은 구성을가지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단순 이미지 차이일 수 있지만, 계기판과 스티어링 휠도 더 앞쪽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트렁크 수납 능력은 푸조의 뒷유리 각도 때문에 조금 손해를 보지 않을까 합니다만 전반적으로 실내 공간이 더 커서 이미지로는 잘 비교가 안되네요. 

 

구글신님께 물어보니... 헐... 푸조가 공간활용을 잘 했나 보네요.

트렁크 공간은 푸조 308이 470리터 , 폭스바겐 골프 380리터 , 포드 포커스 316리터입니다. (포커스는 그냥 찾다가 나와서 참고용으로.. -_-;)

 

근데, 트렁크 공간은 천장까지 꽉 차게 실고 다니는게 아니라 실제 편하게 활용 가능한 공간이 중요하기에.. 물건 넣는데 밑에 좁고 위에 넓고 뭐 그런거면.. 훔...

 

프론트 오버행도 거의 차이가 없고, 푸조도 핸들링이 그리 헐렁헐렁하지도 않았던 기억과 WRC, 랠리등에서도 활약하는 것을 보면 두 차의 비교우위를 정하기가 더 어려운 것 같습니다.

 

공간면에서는 308이 우월해 보이고, 재미면에서는 DSG에 환상이 있는 저로서는 골프의 손을 들어줄 것 같습니다. 

 

반면에... 골프는 이제 너무 흔해졌고... GTD도 아니고... 푸조가 더 신차고 희소성 있고...(인기없고? ㅎㅎ)

 

역시 이정도 급에서 이미지 비교로는 한계가 있네요. 

실제 운전해 보고, 내장제부터 디자인까지 느껴보고 개인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밖에 없겠네요. 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