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 CAR

파인뷰 블랙박스 화질 이전에 녹화 누락 발생 - FineVu Pro II(파인뷰 프로2)

반응형

요즘 운전자라면 대부분 블랙박스를 염두에 두고 계시지 않을까 합니다.

 

저는 대략 5년 정도 전부터 블랙박스를 사용했고, 이미 블랙박스 때문에 효과를 톡톡히 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차에 블랙박스가 없으면 불안할 정도입니다.

어찌하다 운행하는 차가 두대가 되면서 블랙박스를 하나 더 사야해서 어떤게 좋은지 열심히 검색해 봤는데요.

 

원래 사용하던 제품은 아이트로닉스의 아주 오래된 구형모델인 ITB-70 모델입니다. 초창기 모델로 해상도가 낮긴 하지만, 지금까지도 아주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중간에 SD 카드가 여름철 뜨거운 태양 탓인지 오동작 하여 SD카드만 AS 한번 받았었습니다. 집사람이 운전하다가 4중 추돌 사고가 났는데 이 블랙박스가 없었으면 가해자로 몰릴뻔 했었습니다. 블랙박스 영상 때문에 피해자로 되서 손해가 좀 줄어들었죠. 

이렇게 블랙박스는 한번만 사용하게 되어도 그 가치는 충분합니다. 저희 아버지의 경우는 운전하시다 조금 큰 사고가 났는데, 충격으로 당시 기억을 못하시더군요. 결국 그냥 상대방 주장이 받아들여질 수밖에 없었는데 블랙박스가 있었으면 이런 상황에서도 그렇게 답답한 결과가 나오지는 않았었을 겁니다. (파손 부위를 보면 지나가는차를 옆에서 박은건데도 기억없으면 가해자더군요.. 쩝..)

 

암튼 그렇게 블랙박스의 중요성은 머리속에 박혀있는 상태에서 아이트로닉스 제품을 보니 가격대가 예상보다 좀 높았습니다. 저는 그냥 녹화만 잘되면 되는데 뭔가 부가적인것들이 다닥다닥 붙어있는 것 같기도 하더군요.

그러다가, 파인뷰(FineVu) pro II 블랙박스가 눈에 띄었습니다. 적당한 가격이 해상도도 좋고요. 파인드라이브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면서 품질도 괜찮은 것 같아 블랙박스도 괜찮겠지라고 생각했습니다.

구매해서 장착해보니 뭐 화질이나 녹화나 괜찮겠다 했습니다. 

 

운행 중 전기를 조금 많이 쓰는 상황(헤드라이트, 열선 정도..) 쓰면 전원이 나가버리더군요. 꺼져버리길레 조금 예민한가보다 했습니다. 그래서 배터리도 교체하고 전원도 보강하고 열선도 잘 안키니 잘 동작하더라고요. 

그렇게 오늘까지 믿고 잘 썼습니다. 동작표시등은 잘 들어왔으니까요.

 

오늘 퇴근길에 미친놈처럼 일부러 위협운전을 하면서 밀고 들어오는 차가 한대 있었습니다. 열은 받는데 싸우고 해봐야 시간낭비에 사고칠것 같아서 청와대 신문고인가? 어디 인터넷으로 바로 신고할 수 있는 곳이 있다는 생각이 나서 신고하려고 했습니다.

 

집에와서 블랙박스 가져다가 보는데 어라? 그 시간에 녹화된 파일이 없습니다.

normal(일반) 폴더에 없길레 event(충격)에 있나해서 봤더니 없습니다. 

제가 뭘 잘 못 봤나 해서 각 폴더에 있는 파일들을 모아서 다시 봤습니다.... 없습니다..... 녹화가 누락되었네요.

 

위 캡춰 이미지를 보시면 제가 혼다 어코드타는 미친넘을 본게 7시15분 입니다. 절묘하게 해당 시간이 빠져있습니다.

제가 표시해 놓은 부분을 보시면 7시9분20초에 40초짜리 이벤트가 있습니다. 그러면 다음 영상은 7시10분에 있어야 하는데 7시 13분 47초로 3분47초간의 영상이 없습니다.

그 다음을 보시면 7시13분47초(3분짜리)가 있고 바로 7시 18분 09초 영상이 있습니다. 원래는 7시 16분 47초정도가 있어야죠. 1분20초 정도가 또 사라졌습니다.

일부 파일... 그것도 그 중에서 일부만 표시한 거고, 위 이미지로만 봐도 더 빠지는 시간들이 있습니다. (위 리스트는 각 폴더에 있는 해당 시간대 파일들을 다 모아놓은거라 어디 다른폴더에 들어가고 그런건 없습니다.)

 

이런 제품들을 조금 써보신 분들 중 저처럼(?) 낙천적인 분들은 펌웨어 업데이트 될꺼고, 펌웨어 업데이트 되면 이런 부분은 해결될 거다라고 생각하시겠죠?

저도 당연히 그렇게 생각하고 펌웨어를 확인해 봤습니다.

2.02.001 버전이네요.

 

파인뷰 홈페이지를 찾아보았습니다.

2014년 5월 13일 현재 최신 펌웨어는 2014.1.14일의 v2.02.001 입니다. 제가 최신 버전이었네요.

블랙박스에서 녹화가 누락되는건 제가 생각하기에 불났을때 오래 동작하니.. 충격받았을때 오동작이 없니 그딴 것 이전에 정말 아주 중요한 오류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저 혼자만 그런것도 아닐텐데 펌웨어 업뎃도 안되어 있습니다. 펌웨어로 해결이 안되는 중대한 오류라면 공지하고 환불을 해줘야 맞을텐데요.

 

네이버에서 '파인뷰 녹화 누락'으로 검색해 봤습니다.

그냥 검색해서 본건데... 최초 시작이 2012년 1월 입니다. 대충  2년4개월이 지난 시점인데요.

하드웨어가 바뀌고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가 되더라도, 기본적인 파일 관리 및 녹화와 관련된 알고리즘 자체가 바뀌지는 않았을거라 생각합니다. 위 검색결과에서 보듯이 특정 하드웨어의 문제도 아니고 전반적인 모델에서 나타나는 문제인 것 같고, 프로2 모델로만 봐도 2013년9월 입니다. 

 

대략 내용들을 보니 파인뷰에 A/S 요청을 하면 블랙박스 보내라고 하고, 그냥 교품해주고 또 써봐라... 그러고... 안되면 다시 교환해주고 그런식인 것 같은데요. 이게 뽑기인가요? 

아... 또 짜증이........ 휴우.... 오늘 그 일부러 사고낼려고 끼어드는 그놈.... 그냥 깽값 내놔라 하고 박았다면(옆차선까지 넘어가서 사고 안났습니다...)... 그런데 블랙박스에는 녹화가 안되있다면.... 어떻게 하죠? 현재 상태로 보면 가끔 녹화가 안되는 것도 아닌데요.

 

혹시 블랙박스 장착하려고 어떤게 좋은지 추천 블랙박스를 찾다가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이라면, 파인뷰는 피하시길 빕니다..... 아이나비는 화질이니 머니 그런 문제들 있었던 것 같고 그랬는데.... 그냥 돈 좀 더 주더라도 아이트로닉스꺼 사세요... ITB-100HD던가? 100SP? 그게 지금은 좀 오래된 모델인데 괜찮다라고 했던 것 같고... 1000HD 모델도... 괜찮겠죠.... 기억에 중고나라에서 검색하면 신품 판매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1000HD에 16G메모리가 16만원 정도 했던걸로 기억합니다. 저도 그냥 3-4만원 더 주고 그걸로 할걸 괜히 돈좀 아끼겠다고 파인뷰 샀다가.... 짜증 지대로네요...

 

내일 A/S 연락해 봐야겠네요....... (이런게 참 X같은게 A/S 해준답시고 해도 일단 탈착해서 보내야 되잖아요. 그 기간동안에는 블랙박스 못쓰고요... 쩝... 차 수리할때 대차해주는 것처럼 블랙박스도 그런서비스라도 해주면 좋을텐데... 아흑...)

 

썩을 놈의 품질... 혹시나 제가 산게 PRO 1인가 했네요. 저 PRO 옆에 II 글자도 제대로 안붙어서 지금보니 툭 건드리면 그냥 움직이네요.. 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