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 CAR

[S-MAX] 거치대가 좋은 네비게이션 파인드라이브 IQ 3D 9000V 설치하기 (아틀란맵)

반응형

포드 S-MAX를 구입하고 아직까지 내비게이션을 설치를 못했었습니다.

 

어설픈 핸드폰 거치대로 핸드폰 내비를 틀어놓고는 전화가 와도 무시하면서 내비를 쓰고 있었죠..

 

아직까지도 내비를 설치 안한 이유는 S-MAX는 정말 내비게이션이던 핸드폰 거치대던 적당한게 보이지 않아서 였었습니다.

희귀한차라 매립은 꿈도 못꾸고 거치대라도 적당한게 있으면 뭐라도 내비게이션 하나 달아놓으려고 했는데 이래저래 걸리는게 너무 많더라고요.

 

S-MAX 대시보드인데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일단 재질은 우레탄폼이 들어간 재질입니다. 살짝 푹신푹신하죠. 

그리고 평면이 거의 없습니다. 핸드폰 거치대 하나 달아놓을려고 해도 뭘 제대로 붙여놓을 공간이 별로 없죠....

MPV라서 전면 유리가 꽤 큰 편이다 보니 유리에다 내비게이션을 장착하면 어중간하게 중간에 붕 뜨게 됩니다.

CD 삽입구를 이용한 거치대는 비상버튼이나 트랙션 컨트롤, 주차알림 버튼, 전/후면 열선 버튼 등을 가리게 되고, 틈새 거치대는 기본적으로 들어갈만한 공간도 적은데다가 공조기를 다 가리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대시보드 중간의 수납공간까지 있어서 참 내비게이션 설치할 위치와 방법이 애매했었습니다.

 

매립처럼 작업하시는 분을 보니 수납함을 포기하고 그 안에 틀을 만들어서 내비를 매립하기도 하시던데.. 전 잘 사용하지도 않지만 왠지 수납함도 살리고 싶고.. 순정을 훼손(?)하는 느낌이라 약간 꺼려졌습니다.

 

결국 생각하던 대안은 오리발 거치대(바닥부분은 양면테이프이고 유연한 재질)를 사서 설치하는 거였고, 내비게이션을 뭘 달아야 하나 고민하면서 찾아보고 있었는데, 마침 파인드라이브에서 체험단 신청을 받길레 신청해 봤습니다... 근데 그게 되버렸네요. ㅎㅎ

어쨌든 내비를 구입해야 하던 상황인데, 한번 써볼 수 있는 기회인거라 냉큼 받아서 설치해 봤습니다.

 

내비게이션보다 참 맘에 들었던게 거치대 인데요. 바닥부분이 젤 형태로 되어 있고 추가로 진공흡착판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요새는 다 이런지 모르겠지만 제가 기억하는 거치대들은 흡착판들이 매번 잘 떨어지고, 대시보드에는 붙이기도 어려운 것들이었는데, 젤 흡착판이니 어디다 붙여도 잘 붙더라고요.

 

 

근데, 수납함 위에 올려놓으니 수납함도 사용은 가능할텐데... 처음에 썼다시피 위치가 좀 이상하죠?

거치대 부분을 보시면 이런 구조라서 밑에 공간이 뜨게 되어 있습니다...

 

오리발 거치대를 사다가 쓰려고 생각했던 부분이고, 내비도 체험단으로 빌린거라.. 그냥 거치대는 맘에 드는데 좀 아깝다...라는 생각을 하다보니...

뒤집으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뒤집었습니다.

 

뒤쪽에 보이는 볼트를 풀면 투명한 관에 끼워져 있던 부분을 뺄 수 있습니다. 뒤집어서 그냥 끼우면 끝~

IQ 9000V는 거치대와 닿는 부분이 위아래가 동일한 디자인이라 투명봉(거치대)부분만 한번 뺐다 끼우면 됩니다. 

 

 

그렇게 하고 다시 설치해보니....

ㅎㅎ 제가 원하던 모습이 되었습니다.

전 이렇게 바닥에 딱 닿아있는게 주행중에 흔들리지도 않아서 좋고, 조금만 손을 뻗으면 닿는 거리라서 조작하기도 쉽더라고요.

 

이렇게 IQ 3D 9000V 설치는 파인드라이브 거치대에 감탄하면서 끝냈습니다...

 

이제 내비게이션 부분으로 넘어가면...

저는 내비를 볼 때 중요하게 보는 부분이 과속카메라 알림 방식인데요. 한번에 여러가지를 못하고 라디오도 계속 틀어놓고 그런 성격이라... 내비에서 왠만큼 소리로나 화면에 알림이 떠도 잘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아서 과속카메라가 있다고 잘 인지 시켜주는 내비를 선호합니다.

그래서, 아직까지는 맵피를 제일 맘에 들어합니다. 경로탐색이니 속도니 뭐니 다 떠나서.. 카메라 있고 제가 과속이라면 화면 전체가 깜박거리기 때문에 라디오를 틀어놓고 딴 생각을 하고 있더라도 바로 알 수 있거든요. 다만, 그 외에 다른 부분들은 그닥.... 이지만요.

 

아틀란맵을 쓰는 파인드라이브 IQ 3D-9000V는 제가 느끼기에는 꽤 말이 많습니다.

운전해서 가는 도중에... 말을 많이 하는 내비게이션은... 회전 지점(교차로 같은..)을 지나가는 와중에도 안내멘트가 계속 나오더라고요.

몇미터 앞에서 무슨 사거리에서 어느어느어느 방면으로 지나가야합니다... 뭐 그런것들 말이죠. 

 

전에 차에도 아틀란 맵을 쓰는 IQ 3D 2000V를 설치했었는데 그때 알았었죠... 아틀란맵은 좀 말이 많구나 라는걸요. 

설정에서 좀 건드리면 간단히 안내할지 모르겠지만... 주로 쓰는 사람이 집사람이었고, 집사람은 안내를 친절하게 잘 해준다고 좋아라 했기에 별도로 건드리지는 않았습니다.

 

아틀란맵을 사용해본 느낌은... 저는 귀찮게시리 길게 말하는게 별로고, 과속안내도 잘 모르겠어서 그닥 선호하지 않는쪽이었고, 집사람은 안내도 잘하고 내비 속도 자체도 빠르고 좋다라는 것이였죠 (IQ 3D 2000V 기준입니다)

 

그래서, S-MAX도 집사람이 주로 운전하는 차이기에 또 파인드라이브 내비게이션을 살까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아니면 제 기준으로 마이딘 FX-6를 살까 고민했었죠.

마이딘은 5인치인가? 작은 사이즈에 그냥 맵피 지도를 쓰는 거의 뭐 그냥 내비만 되고 잡다한 것 없이 좀 저렴한 내비라... IQ 3D 900V같은 내비와 비교하면 두 모델이 성향이나 기능.. 목적이 완전히 상반되는 느낌이라 딱히 결정은 못하고 있었던 상태였죠.

 

일단 별도의 거치대 구매없이 S-MAX에 설치가 되는 것만 해도 IQ3D900V내비게이션은 합격점이었고, 길안내도 집사람이 좋아하는 친절히 말 많이 하는 내비게이션이라 체험단 끝나고 나면 이걸로 구매할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시가잭 아답터에는 USB 단자까지 있어서 시가잭 하나에 내비 연결해 놓으면 아이폰 충전까지 가능해서 나름 괜찮고... 조금 개조해서 선이나 뒤쪽으로 깨끗하게 돌려놓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갑자기 엄한데서 생각지도 못한게 튀어나왔습니다...

 
내비가 안잡혀요!!

GPS 위치가 인식이 안됩니다. ㅎㄷㄷ

출발해서 대충 15분? 10KM 이상 주행하면 인식되고 그럽니다.

파인드라이브는 TURBO GPS라고 해서... DMB 정보를 통하고 위성궤도 정보까지 어쩌고 저쩌고 해서 GPS인식이 꽤 빠른 내비거든요.

GPS 인식시간은 지금까지 본 어떤 내비보다 맘에 들어서 생각지도 않고 있었는데 말이죠..

 

이미 차는 도로에 나와있고... 내비는 인식안되서 그냥 정처없이 차들따라 헤매는 상황이 나온다는 거죠...

 

원인은 아마도... S-MAX 차 자체에 있을 거라는 생각입니다.

앞유리 전체가 IR 코팅과 열선까지 깔려있는 차거든요. 하이패스도 RF방식따위는 인식못하게하는 전파방해!?라기보다는... 전파수신이 잘 안되는 전면 유리라는 거죠. 쩝...

그나마 핸드폰 GPS는 나름 잘 잡아서 별 문제 없을거라 생각했는데 파인드라이브는 인식이 잘 안되네요.

IQ 3D 9000V 구매하는걸로 거의 확정지었다가 갑자기 GPS 인식 자체가 잘 안되버리니 갑자기 멘붕이 좀 왔습니다만.... 

 

체험단으로 잠깐 쓰는 내비인데...  외장 GPS 안테나를 구입해버렸습니다. ㅋ

어쨌든 진짜 차 유리가 문제고, 내비를 사긴 사야되는 상황이니... 일단 질러놓고 보자라는... -_-;;;

 

혹시나 싶어서 옥이네 같은데서 파는 GPS 안테나 말고 파인드라이브 홈페이지에서파는 TURBO GPS 전용이라는 안테나를 거금 2만원을 주고 구입했는데, 과연 잘 잡힐지 모르겠네요.....

 

이걸로 해도 안되거나... 내비 자체가 불량이었다거나... 제가 다른 내비 사게되면 안테나는 쓸모 없어지는건데... 중고로라도 팔릴까 고민도 되고 그러네요. ㅋㅋ

일단 에너지바(DMB안테나)도 그냥 연결하고 앞유리쪽에 놓으면 안되는게 유리 끝에 열선이 없는 부분에 가져다 대면 DMB가 잘 나오는걸로 봐서... 외장 GPS 안테나라면 될 것 같긴해요...... 되겠죠 머... 

아틀란 내비 사용기는 좀 더 써보고 또 올리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