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 CAR

S-MAX 열선, 쿨링 시트 스위치 수리기 (포드는 정말 부품 팔아서 먹고사나 부품이 너무 비쌈, 열선+쿨링+스위치+버튼+수리+DIY+자가수리)

반응형

 

포드 S-MAX 열선/쿨링 시트 버튼 수리기

애기가 커피를 쏟아서 열선/쿨링 스위치가 망가져 버렸습니다.

지난번에 나름 세척해봤는데도 작동이 안되었었죠...

지난번 포스팅 : 결국 애기가 커피를 쏟았다. 통풍, 열선 시트 스위치 고장.. 복구할 수 있을까?


 

보통은 세척만 해도 금방 살릴 수 있을텐데요...

저는 애기가 커피를 쏟은 것보다 바로 세척을 못하고 일주일 정도 묵혀뒀던게 결정적 원인인 것 같습니다.

 

어떻게든 살려보겠다고, 배선으로 연결까지 시도해 보았지만...

끊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부분은 납도 잘 안먹고 연결이 안되더라고요.

아무리 시도해도, 운전석 쿨링(- 버튼)은 아예 안먹고 상태 LED도 왔다갔다 해서 결국 수리는 포기했습니다.

 

포드는 이놈의 스위치 가격 하나가 몇십만원 합니다.

국내에서는 아예 가격 검색 자체가 안되서 해외 정품 가격을 보니 221유로 정도 하네요. -_-;

직구한다 치고 대략 계산해도 부품가격 220 + 배송비 30 + 관세 45 정도에 환율 1300원 정도 생각하면 대략 38만원 나옵니다. 

시트 열선, 쿨링 스위치 하나가 이 가격인게 말이 되는건지 이해가 안가네요.

전에 BMW 탈때는 오히려 부품들이 꽤나 저렴하고 선택의 폭도 넓었었는데, 포드는 국내 딜러가 개판인게 아니라 원래 부품가격이 개판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마눌님과 상의끝에 우리가 언제부터 쿨링 시트 있는 차를 타고 다녔었냐... 하면서 그냥 이건 포기하고 타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쿨링은 없으면 없는데로 살아보자..했는데... 

날이 추워지니... 열선 없는 차는 타본지가 꽤 오래됐더라고요.

디젤이라 히터 나오는 시간도 꽤 걸려서 결국... 마눌님의 엉따를 위해 이베이에서 중고를 구입해서 수리해 주기로 했습니다.

 

근데, 은색 스위치에 적당한 가격을 찾다보니 몇 개 없네요. 중고 부품 자체도 가격이 꽤나 후덜덜 하고요.

한참을 뒤지고 기다리다가 꽤나 저렴한 가격에 괜찮은 제품이 있었으나 요새 너무 바빠서 어물쩡거리는 사이 판매완료 되버리네요.

 

날은 추워지고 이러다 여름이 돌아올 것 같아서 S-MAX용 은색은 포기하고 정상 작동되는 회로만 구하기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그렇게 구한게 포드 몬데오용 heated vent switch (품번:2S7T-14D718-AC 536) 입니다.

저는 은색 스위치인데 몬데오용은 검은색인데요. 어차피 스위치 커버는 원래꺼 써도 되서 그냥 쿨하게 결제했습니다.

 

비용은 부품가격 대략 $30, 직 배송비 대략 $27정도 들었습니다. 총 $57불이니 7만원 조금 안들었네요.

2004년식 차에서 나온 중고 부품 가격도 이정도 드네요.

 

 

그렇게 도착한 DHL 박스.... 뭐 이리 거대한가 했는데...

 

내용물은 요렇게... ㅋㅋ

 

몬데오용 스위치 입니다. 

비슷하게 구매하실려는 분들이 실수하시는게 똑같이 생겨먹은 스위치가 있는데 그림을 자세히 보시면 히팅만 되는 스위치는 선풍기 날개 그림이 없습니다.

쿨링 되는 시트면 선풍기 그림이 들어간 버튼을 구입하셔야 합니다.

 

음... 은색이었으면 나중에 도색이 벗겨지거나 하면 써먹을 수 있었을텐데.. 아쉽네요...

 

도구 없어도 이제 요정도까지는 아무 문제 없이 탈착해버립니다.

 

우선 배선만 연결해서 동작테스트 해봅니다.

좌측이 열선 최대, 우측이 통풍 최대 상태입니다. 다행히 잘 동작하네요.

 

 

사진에 잘 안보이는데.. 상단 스위치 버튼 부분을 교체한 상태입니다.

이미 은색 케이스로 해서 바꾼건데요. 양쪽에 4군데 프라스틱 핀이 물려있는 구조라 얇은 드라이버같은걸 껴서 제껴주면 생각보다 쉽게 교체가 가능합니다.

 

최종 마무리 전 다시 동작테스트 해봅니다... ㅎㅎ

집사람에게는 부품 주문했다고도 말 안한 상태라... 내일 마눌님이 타면 좋아하지 않을까 싶네요...

아마 예상에는... 갑자기 열선이 다시 되!!!라고 하지 않을까라는.. -_-;

 

근데.. 장착 다 해놓고 보니.. 하자가 하나 있습니다.

S-MAX는 버튼 조명이 다 빨간색인데, 몬데오는 녹색이네요. -_-;

이건 안에 LED만 바꾸면 되서 별 문제는 아닌데... 귀찮은게 문제라면 문제...

 

어떻게 다시 나름은 저렴하게 열선과 통풍 시트 기능을 살리긴 했는데요.

그래봐야.. 상대적으로 저렴한거지 뭔가 싸게 수리한 것 같지도 않고... 그러네요... 쩝..

혹시나 S-MAX용으로 열선, 통풍시트 버튼 구하시는 분들만... 참고해 주시면 될 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