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 CAR

노코 지니어스 G7200 배터리 재생 충전기 구입 및 테스트기 (NOCO Genius + G7200EU + AGM 배터리 + 충전 전압 + 시동 + 폭스바겐 골프 + 1.6 + 블루모션)

반응형

노코 지니어스 G7200 

골프에 안드로이드 올인원이 들어가 있어서 가끔 전압을 체크해 보는데 전압이 11.4v정도밖에 안나오더라고요.

시동 시 전압도 8.5v정도까지도 떨어지는 것으로 봐서 배터리가 상태가 안좋나하는 의심을 하고 있었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아침 시동 시 시동 지연현상까지 가끔 있어서 배터리를 교체해야겠다고 마음을 먹고 Start-Stop 시스템이 들어간 블루모션이므로 AGM 배터리를 찾아보았습니다.

(스타트스톱 시스템은... 사실 잘 안쓰는데.. 그래도 왠지 AGM으로...)

 

시동 끄면 바로 12.2V정도부터 뚝뚝 떨어져서 11.95v정도를 유지하네요.

완전히 키를 빼고 조금 기다리면 차에서 쓰는 전기들이 완전히 없어지면서 다시 전압이 높아지고 블랙박스도 상시전원의 전압차단도 풀리면서 다시 동작은 합니다. 

이틀정도 안타도 시동에 문제도 없고.. 블랙박스도 밤새도록 잘 동작하는데.. 왠지 찜찜한거죠.

 

마침 동호회에서 공동구매로 델코 AGM배터리를 판매하고 있어서 구입하려다..

댓글로 배터리 상태가 이러이러하고 상태가 안좋아보이니 구매해야겠죠?라고 물었더니...

어처구니 없는 순수한(?) 판매자분이 시동 잘 걸리면 바꾸지 말라고.. -_-;

 

배터리 상태가 안좋다고 의심이 되긴하는데.. 뭐 사실 딱히 상태가 너무 나빠서 꼭 바꿔야 한다도 아니었기에 일단 배터리 구입은 보류했습니다.

다만 이미 뭔가 사려고 했었는데 안사도 되는 상황이 되니.. 지를 수 있는 돈이 생긴듯한 기분에... 이번에는 배터리 재생기를 찾아보았습니다.

전에 보쉬 배터리도 방전 한방에 날려먹었고, 애들 전동 자동차도 배터리 상태라 메롱이라 버려버렸고, S-MAX도 배터리 구입한지 1년은 된것 같으니.. 충전/재생기를 구입하면 잘 써먹을 수 있지 않을까 해서 구입했습니다.

 

 

NOCO Genius G7200는 배터리 충전 및 재생기입니다.

이전에 친구에게 지니어스 G3500을 빌려서 한번 사용해 봤는데 특별히 성능상이나 효과를 체감하지 못했는데도 상위 기종인 G7200을 구입해버렸네요. 

이유는 G3500에는 배터리 "재생" 기능이 없었거든요. 새로나오는 버전에는 repair 기능이 추가되었다고 하던데 잘 모르겠고...

G7200이랑 가격차이도 딱히 안나서 G7200으로 구입했습니다. 참고로 3500은 3.5A충전이고 7200은 7.2A충전입니다. 

동일한 단순 충전 기능을 사용해도 충전 시간이 다릅니다.

 

원래, 씨택(Ctek MXS 5.0) 제품을 사용해볼까 싶기도 했는데, 생긴게 맘에 안들고 왠지 싸구려틱해 보여서 노코 제품으로 구입했습니다.

원조는 스웨덴 씨텍이고, 노코는 사실 미국의 후발주자인데.. 워낙 미국이 저같은 자가정비하는 사람이 많아서인지 미국내에서는 압도적으로 많이 팔리고 있다고 하네요.

어쨌든 성능은 거기서 거기라고 해서 그냥 다른 물품 살것도 있어서 독일 아마존에서 구입했습니다.

 

G7200EU 모델로 "EU"가 붙은건 220V 제품입니다. 원래 미국은 110V를 사용하죠...

 

왠지 생긴게 듬직해 보이는 노코 지니어스입니다. 

자동차 배터리와 충전기는 "잭"으로 연결되며, 배터리측의 연결 방식은 꽤 다양하게 악세사리로 지원합니다.

기본 구성된 연결 방식은 "악어 클립"과 "O링 단자" 입니다. 

사진에 오링단자는 안보이는데 암놈잭이 2개 있죠? 우측의 수놈 단자가 충전기에서 나오는 단자입니다.

이외에도 별도 구매로 시거잭 형태도 있는데 CAN BUS 통신이 가능해서 배터리에 직접 연결 안하고 시거잭 단자에만 꼽아도 충전이 된다고 합니다. 

원래 시동끄면 시거잭 단자에 전원공급이 중단되는데 뭔가 CANBUS통신해서 ECU가 연결되도록 신호를 준다라고... 하는 듯..하네요..

 

220v를 쓸 수 있다고는 하지만 유럽식 EU플러그는 국내 플러그에 비해서 얇으므로 돼지코를 하나 껴줘야 안정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냥 EU 플러그를 써도 되긴하지만 조금 헐겁기 떄문에 잘못하면 전원이 꺼지거나 스파크가 튀기도...

 

두꺼운 설명서와 보증사항 책이 있는데...

의외로 한국어가 있습니다. 왠지 반갑네요. ㅎㅎ

근데 뭐 특별히 볼만한 내용은 없습니다. 상당히 부실한 설명이랄까.. 설명보다는 그냥 좋다!라는 얘기만 있는듯한...쩝..

 

G7200 구입해 놓고.. 배송되는 동안 친구가 가지고 있는 G3500으로 충전을 해보기도 했는데요.

충전은 금방 완료라고 뜨고 아무리 충전해도 표시 전압이나 시동성에 아무런 차이를 못느꼈는데 과연 G7200은 어떨지 궁금합니다.

 

곧 테스트기 올리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