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직접만드는 기쁨

나만의 명품 만들기 - 직접 금도금 라이터를 만들겠어!

반응형

10년 가까이 써온 윈드밀 라이터는 듀퐁 라인2보다 저에게는 더 명품입니다.

가장 오래쓴 물건 중에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그래서 보답으로

금도금을 해주기로 결정!!

 

오래 쓰다보니 크롬 도금도 벗겨지고 외관은 그리 멋스럽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언제나 기대 이상의 성능으로 보답해 주었기에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약간의 고장이 나면서 아예 시간을 갖고 제대로된 명품으로 재탄생 시켜주기로 했습니다.

정말 오래 썼네요. 찍히고 긁히고 마모되서 옆면은 크롬이 아예 벗겨진 부분도 있습니다.

 

성능에는 별다른 지장이 없고, 고장이라고 하는 것도 쉽게 수리가 되지 않을까 해서 오래된 크롬을 다 벗겨내고 금으로 도금을 해주려고요.

집에서도 손쉽게 도금할 수 있는 붓도금(brush plating or pen plating)이라는 방식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국내에서 도금용액이 좀 비싼 감이 있어서 이건 통관 가능여부 확인해서 해외에서 구매할예정이고, 그동안은 사전 준비작업을 진행할겁니다.

 

그 첫번째로, 도금을 하기위해서는 크롬을 벗겨내야 하는데, 크롬 제거액? 같은 것도 있는 것 같은데 구하기가 어려워서 사포로 우선 작업해봤습니다.

400방 사포로는 너무 곱게 갈려서, 1차로 80방 사포를 이용했습니다.

 

80방 사포는 매우 거친 사포인데요. 그걸로도 한참을 힘들게 사포질해야 원래 표면이 나옵니다. 

400방 사포로는 너무 고와서 금도금을 안해도 될 정도로 멋진 표면이 되었었으나, 전체를 다 벗겨내야 하기에 80방으로...

 

모서리 부분들은 이미 사용하면서 벗겨진 부분도 있으니 그동안 얼마나 고생했는지... ㅠㅠ

 

보답으로 금으로 새 옷 입혀 줄테니 기다려랏!!

 

다행인 점은...

전기 도금을 할 예정이라, 표면에 전기가 통해야 하는데, 아주 잘 통합니다.

두번째로는... 금도금을 하기전에 하도작업으로  동도금, 니켈도금등을 해줘야 하는 듯 한데, 재질 자체가 동(구리)인 것같습니다.

그냥 쇳덩이일지도? 암튼 전기가 통하고 밑판 색이 구리색이라 조금 수월하게 작업이 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제 사포로 크롬을 벗겨낼 수 있다는 것은 확인했으니... 

노가다를 줄이기 위해 마끼다 BO5041 샌딩기(차 광택내려고 산건데 참 잘써먹는다는..)에 사포를 붙여서 표면 정리를 해봐야겠습니다.

원래 차량 표면 샌딩 하려고 사놓은 사포들이라... 한 800방, 2천방 그런 부드러운(?) 사포인데.. 음.. 그래도 기계로 돌리는거니 좀 수월하게 되지 않을까요? ㅎㅎ

 

정말 전세계에서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명품 라이터 만들기! 

성공할 수 있도록 응원부탁 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