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벼르고 벼르던 ECM 룸미러 DIY를 했네요.
요즘 차에는 거의 대부분 순정으로 포함되어 나오는 기능이지만 제 스파크(마티즈 크리에이티브)에는 없습니다. 타이어도 175-50-15를 끼워놔서 순정 타이어보다 높이가 낮습니다.
거기다 아이박 다운스프링까지 끼워놔서 더 낮은 상태라서, 뒷차가 헤드라이트가 좀 높게 되어 있거나 SUV가 있으면 여간 신경쓰이는게 아닙니다.
그래서 ECM 룸미러를 장착하려고 했는데, 어찌어찌 하다보니 그동안 작업을 못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생각나서 급하게 룸미러를 중고로 구해서 작업했습니다.
아... 혹시 ECM 룸미러가 대체 뭔지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차안에 천장 앞쪽 가운데를 보면 거울이 하나 있죠? 뒤차 헤드라이트 같은 불빛이 밝으면 눈이 부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ECM은 그렇게 눈부시는 밝은 빛이 들어오면 자동으로 거울을 선그라스처럼 검게 만들어서 눈이 안부시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블랙박스 장착하는거나 ECM 룸미러 작업이나 어려운 DIY는 아닙니다. 전원만 넣어주면 되는 수준이거든요.
일단 ECM 룸미러가 있어야겠죠?
제가 구한 ECM 룸미러 입니다. 룸미러가 차 앞유리와 결합되는 방식이 몇 종류 있기 때문에 자기 차에 맞는 룸미러를 구하면 됩니다.
저는 쉐보레 스파크지만 제가 구한 룸미러는 제네시스 순정 룸미러 입니다. 거기다 현대/기아는 거의 같은 구조를 사용해서 구형, 신형 정도로만 나뉘어져 있으니 차종마다 다 다르진 않습니다. 거의 공통으로 쓰고 있죠.
요즘은 룸미러에 기능이 많이 들어가서 ECM 을 기본으로 하이패스, 후방 카메라 모니터까지 포함되는 경우가 있어서 단자는 10핀 단자를 씁니다.
제가 구한 룸미러는 기본 ECM기능만 있기 때문에 5개 핀만 나와있고, 실제로는 그 중에서 2개만 사용하면 ECM 기능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좌측 위부터보면 12V(키온 전원 넣는 곳) , 후진 신호(후진할때 ECM 꺼지는 기능) , 그라운드 순서입니다.
후진선도 따서 활성화 시킬까 했는데, 룸미러 자체에 전원 버튼도 있고 후진할 때 룸미러 ECM때문에 문제된 적은 거의 없어서 일단 빼고 작업했습니다.
(전선도 좀 아깝더라고요. -_-;)
요건 잘 안보일까봐 다른 각도에서 한장..
전선 연결은 저 커넥터를 사용하지 않고, 배선을 잘라서 사용해도 됩니다만, 왠지 순정을 훼손 시키기 싫어서 몰렉스 커넥터를 사용했습니다.
집에 있는 부품이라.. 그냥 대충 사용하는 거죠 머... -_-;
원래 10P짜리 몰렉스입니다만, 룸미러 커넥터에는 5개만 들어가므로 니퍼로 잘라내서 5P 짜리로 만들었습니다.
전선 역시 남는걸로 대충... 껴놨네요...
룸미러에 꼽아본 모습입니다. 이렇게 사용하면 2열은 몰렉스 커넥터로 연결할 공간이 안나오지만 쓸일이 없기에 그냥 진행 하였습니다.
우측 부분도 좀 더 짤라내면 삐뚤지 않게 되겠지만, 오히려 안빠지게 하려면 좀 끼는게 좋을 것 같아서 냅뒀습니다.
장착전에 우선 제대로 되는지 테스트 진행합니다. 요게 평소 상태이고요.
후레시를 비춰보면 이렇게 됩니다. 뒷차 불빛이 이렇게 될때 눈이 부시면서 매우 신경이 쓰이죠...
이건 전원 연결해서 ECM이 작동했을 때 모습입니다. 전체적으로 어두워지면서 눈부심이 줄어듭니다.
잘 고장나는 건 아니지만 중고로 구매해서 혹시나.. 걱정했는데 잘 동작하네요.
이제 차이 가서 장착하면 되겠네요.
앞 유리창쪽을 보시면 이렇게 별나사로 앞유리와 룸미러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20T 짜리 별 드라이버로 풀어 주시고 위쪽 방향으로 움직이면 쉽게 탈거 됩니다.
차 유리면에 붙어있는 고정 거치대 입니다. 차종을 맞춰서 ECM 룸미러를 구해야 하는 건 이 거치대 형태가 바뀌기 때문입니다. 룸미러 자체는 차종과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A 필러(앞유리 옆면 부분) 위 부분을 보면 AIR BAG이라고 써진 부분이 있는데 고정 볼트를 가리는 커버입니다. 그냥 벗겨내고 안쪽의 나사를 풀어줍니다.
그러고 당겨내면 위 사진처럼 A필러 커버가 탈거됩니다.
기존 룸미러를 빼낸 자리에 ECM 룸미러를 장착하고, 미리 만들어놓은 배선을 천장과 앞유리 틈사이로 넣어서 A필러쪽으로 가져와서, 휴즈박스까지 연결합니다.
룸미러는 상시적으로 전원이 필요한게 아니라 키온을 한 상태에서만 필요하기 때문에 전 시가잭 전원을 사용했습니다.
(페달 있는 쪽에서 보면 시거잭 퓨즈에 +선을 연결하는 형태로 작업했습니다 ( 마이너스 선은 블랙박스를 연결해 놓았던게 있어서 블랙박스 -에 연결했습니다.)
다시한번 작동 테스트~ 요게 동작전
요게 동작 후~ 입니다. 확연히 차이나는게 느껴지시죠?
장착 후 밖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전원이 안들와 있는 상태네요. (전원이 들어가 있으면 전원버튼 좌측에 녹색 불빛이 들어돕니다.
실제 차이를 보여드릴려고 했는데 사진으로는 잘 담기지가 않네요.
밤에 운전해보면 뒷차 헤드라이트 불빛들이 눈부시지가 않고 그냥 헤드라이트가 켜져있다는걸 볼 수 있는 정도입니다.
어두워서 운전이 어렵다 하면 전원을 끄면 되고요.
이틀 운전해봤는데 역시 ecm은 필수네요.
요즘 차들이 워낙 헤드라이트가 밝게나와서 눈 부시는 경우가 많았거든요. ㅎㅎ
'자동차 - C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휠 제원 규격 보는 법 (PCD, 6J 등..) (2) | 2014.04.23 |
---|---|
스파크(마티즈크리에이티브) 풋레스트 DIY 완료 (0) | 2014.04.17 |
소낙스 익스트림 레드 클리어뷰 워셔액 사용 리뷰 (0) | 2014.04.08 |
신형 LF 쏘나타 모터쇼 관람기 (0) | 2014.03.30 |
글라코 발수코팅제 적용 7개월 후 발수효과 테스트 (0) | 2014.03.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