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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 CAR

방전 무섭네... 포드 S-MAX 배터리 또! 교체하기 DIN80 호환 로케트 GB58014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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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양 후 얼마되지도 않아서 힘내라고 보쉬 DIN80으로 교환해 줬는데, 1년도 안되어 또 새 배터리로 교체를 했습니다.

상시전원장치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아서 블랙박스가 배터리 전원을 쪽쪽~ 빨아먹었거든요.

 

왠만한 방전은 몇번 경험해 보았지만 이번에는 좀 달랐습니다.

 

새 배터리 전압은 12.87v가 나오네요. 완충하면 거의 13.2V찍고 조금씩 떨어집니다...

 

전에는 방전 되었다고 해도 10~11V 정도는 나왔었는데요.

방전이란게 정말 배터리가 완전히 아웃~되었다기 보다는 시동이 안걸리는 수준만 되면 방전이라고 하니까요.

이번에는 배터리 전압이 2V대까지 떨어졌습니다... 당췌 도저히 이해는 안가지만 퓨즈박스에서 찍어본 전압은 정말 낮더라고요.

 

그냥 예전처럼 다시 점프 해서 시동걸고 충전 좀 해주면 괜찮지 않을까 했었는데...

그렇게 안되더군요. 이런저런 여러 방법을 시도해 보았지만 단 한번의 방전으로 보쉬 배터리는 맛이 갔습니다.

 

그러면서 배터리에 대해 조금 알아보다보니 제가 크게 오해하고 있던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자동차용 배터리는 일반 배터리와 다릅니다. 용량이 80A니 100A니 하니까 그게 일반 배터리에서 말하는 것과

같은 줄 알았는데... 아니더라고요.

 

기본적으로 사용방법 자체가 다른 배터리였습니다.

자동차용 배터리는 암페어수와 상관없이 근본적인 용도 자체가 한번에 대량의 전류를 흘려줘서 셀 모터를 돌리는..

그저 시동을 목적으로한 배터리입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배터리와는 조금 다르죠..

예를들면 노트북 배터리나 스마트폰 배터리는 100%완충하고 조금씩 조금씩 전기를 쓰다가 0%가 되면 꺼지고

다시 충전하면 또 그만큼 쓸 수 있게 됩니다.

 

자동차용 배터리는 100%가 만충이라고 했을 때 80%(예를 들어서..)정도까지 떨어지면 용량 자체가 확 줄어들어 버립니다.

이미 이 상태는 방전상태이고 배터리에 손상이 갔다라고 봐야 하는 겁니다.

전압으로 따지면 10.5v 이하이면 배터리가 완전 맛이 간다라는 거죠. 

 

일반 배터리처럼 충전해놓고 LED를 켜던 음악을 듣던 전기를 쓰는 용도의 배터리는 이름 자체가 다릅니다.

딥사이클 배터리, 인산철 배터리, 리튬폴리머, 리튬이온 뭐 이런 이름들로 불리고 있습니다.

딥사이클 배터리는 지게차나 전동휠체어같이 전기를 계속 쓰고 매일 충전하는데 적합한 배터리입니다.

 

일반 자동차용 배터리는 이렇게 하면 바로 맛이 가서 충전도 안되고 원래 성능 자체가 나오지 않습니다.

성능이 조금씩 떨어지는게 아니라 그냥 버려야 하는 수준이 되버립니다.

 

어쨌든.... 최종적인 S-MAX 배터리 상태 분석 결과는...

 

 

 

 

결론은 교체해야함..

 

쩝.. 정말 교환한지 얼마 되지도 않아 피눈물이 났지만 교체하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다시 보쉬 제품으로 교환하기에는 비용 부담이 되어서 호환가능한 배터리를 찾아보았습니다.

 

S-MAX는 유럽형이라 그런지 MPV라서 공간활용을 위해서 그런 것인지 몰라도 배터리 케이스가

정말 딱 맞게 만들어져 있는 관계로 유도리가 별로 없습니다.

DIN80 규격이 정말 딱 맞고 아니라면 좀 작은걸 쓸 수 밖에 없을 정도입니다.

 

그렇게 찾아본 결과 로케트에 DIN80과 동일사이즈의 배터리를 판매하는걸 알았습니다.

로케트 GB58014 입니다. 80A 용량이고 가격도 나름 저렴한 편입니다. 보쉬 실버 S5 DIN80에 비하면

거의 반 가격입니다.

 

뭐.. 같은 규격이기 때문에 사이즈는 당연히 똑같습니다.

 

 

아시죠? S-MAX는 배터리 교체하려면 미션 위에 에어클리너 박스 자체를 들어내야 하는거요...

배터리 케이스가 차체 안쪽으로 들어가 있어서 에어클리너 박스를 때어내고 슬라이딩 식으로 빼내야 교환이 가능하거든요.

 

근데 요새 미션에 충격이 조금 있는 것 같아서 접지라도 해볼까 했더니 사진 오른쪽과 같이 나름 꽤 잘 접지가 되어 있었습니다.

배선이 노후화되어 문제가 있는 것인지.. 혹은 전기쪽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 건지 모르겠습니다만, 전반적으로 계속 전기쪽이 딱히 

맘에 든다고 할 수는 없어서 고민이네요.

 

접점 부활제라도 사다 뿌려볼까.. 아니면 그냥 기존 접지 라인이 있어도 추가로 접지를 해줘볼까 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교체결과 이제 전압은 잘 나오기는 하는데 운행이 별로 없는 차라 그런지 아직도 조금은 불안불안 합니다.

몇일 안타다가 보면 12.1V정도 나오네요. 일단 이번 겨울 버티기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 같으니 당분간 또 타면서 고민해봐야

할 듯 합니다... 

 

여전히.... S-MAX에는 해줘야 할것이 많기 때문에... 일단 돌아가는건 패스~!!

 

이번의 교훈은 자동차 배터리는 절대로 일반 배터리처럼 전원으로 이용하면 안되고 일종의 긴급출동 레커차?를 통해서 

점프로 시동거는 정도의 용도로만 봐야 한다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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