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 CAR

BMW 급가속 시 진동 원인 파악 및 수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불고구미 입니다.

저속에서 급출발, 급가속 시 약 30km/h 부근에서 하체에서 드드드득!하는 소리와 진동이

있었습니다. 그 속도만 넘어가면 아무 문제 없었고요. 주행 시 아주 약간의 진동?이 느껴지긴

했지만 그냥 느낌상인것도 같았고요..

여러 센타를 돌아다녔는데, 의심가는 항목은 우선 모두 디퍼렌셜(데후) 아니면 등속 조인트일거라고

했었습니다. 근데 아무리 생각해봐도, 디퍼렌셜이나 조인트라면 초기 잠깐 그러고 괜찮아질리가

없을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또 다른 센터를 가서 리프트에 띄워봤습니다.

드라이버가지고 소리를 들어보시더니 디퍼렌셜보다는 드라이브 샤프트 쪽이 의심이 간다고 하시더라고요

리프트에 띄우고 시동걸어서 기어를 D에 놓아서 바퀴가 굴러가면 하체에서 무지막지한 소리가 나고 있었습니다.

띄워놓으니 소리가 훨씬 심하더라고요.

그나마 예상 수리비는 점검 받아볼때마다 줄어들어서 처음에 260정도부터해서 줄어들더니 이제 100단위로

내려오고 있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확인해보자하고 머플러 때어내고 드라이브 샤프트쪽을 봤는데, 중간에 지지하는 센터미미?

센터베어링?이 있는데 그 부분을 보니 덜렁덜렁 거리고 있더라고요.

부품 주문하고 있다가 오늘 가서 교체했는데, 증상이 없어졌네요. 드드득거리면서 진동있던 구간에서 미세한 진동?이

느껴지긴 하는데 크게 신경쓰이거나 하진 않을 정도입니다.

돈좀 들어가나 했는데 다행히도 저렴(?)하게 수리했네요. 예상보다 공임은 좀 들었지만요.. ^^;

고장 부위와 수리 사진 올립니다.

머플러를 내려야 확인 가능한 부위라 생각보다 짜증나는(?) 부위의 고장이었습니다.

더구나 머플러가 일체형이라 통째로 내려야 되서... 거기다 무겁기는 또.. -_-;

수리하려면 분리중인 드라이브 샤프트 입니다. 보시면 저 센터미미?부분이 아예 떨어져 나가있습니다..

흔들어보니 저게 베어링과 고정이 안되서 덜렁덜렁 거렸었죠..

열심히 조립중입니다.

교체 완료~

빼낸 부품 찍어봤습니다. 아예 찢어졌습니다.

작업하는김에 콘트롤암?(이게 그건지.. -_-;) 스티어링(?) 부분 고무 부츠가 양쪽이 조금 찢어져 있는데

괜히 신경쓰여서 같이 작업했네요. 양쪽 다 교체했습니다. 부품은 얼마 안하네요 각 1.5만원씩..

공임은...?? 저도 모릅니다. 작업을 한번에 다 해서.. ㅎㅎ

또 하는김에... 사이드 브레이크도 안들어서 조절하려고 뜯어봤더니 사이드 브레이크 슈가 저렇게

균열이 가있네요. 일단은 조정하고 다시 닫았는데 균열간 부분이 떨어져서 문제 될수도 있으니

조만간 수리해야 할 부분입니다.

이제 브레이크 오일 교환하고, 워셔액 통만 교체하면 신경 쓰이는 부분 하나 없이 수리완료 될 것 같습니다.

보면볼수록... 비엠이는 튼튼한 듯도 하고... 참 잘만든듯도 하고... 무식해 보이기도 하고 복잡한 감정이 들게 만드네요.. -_-;

일단 쇠로 된 것들은 매우 튼튼해보여서 신뢰가 가는데 고무,프라스틱, 센서.. 뭐 요런것들은 신뢰가 안간다는...

뭐... 세월이 있으니 어찌보면 좋은걸수도 있겠네요.

그럼.. 오늘도 안전운전 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