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 CAR

고성능 100% 합성유 엔진오일이 내 차에도 좋을까?

반응형

안녕하세요. 불고구미 입니다.

 

엔진오일 광고 다들 광고 기억하시죠?

 

지X 소리가 조용한 엔진오일, 차 값을 생각하면 X크...

뭐 이런말이 나오는 광고 말이죠.

 

광고가 아니더라도, 요즘같이 자동차가 단순한 이동수단이 아닌

자신의 라이프스타일까지 반영하는 가치를 가지기도 하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도 차량 관련 물품들이나 튜닝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간단히 또 오일 종류를 구분해 보겠습니다.

깊이 안들어 갑니다. 너무 깊이 들어가면 머리아프고.. 

저도 잘 모르니까요. 훗...

 

오일은 원유를 정제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물질로 만들어 집니다.

 

원유를 정제하면... 아스팔트 > 벙커C유 > 경유 > 등유 > 가솔린 > LPG .. 머 이런식으로 나오는데요.

 

저어기~ 머언 나라에서 '원유'를 추출하면 그 원유가 깨끗 할까요? 상당량의 불순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걸 증류(끓여서?)시켜서 모락모락 나오는 연기들을 각각 모아모아 자동차 연료로도 쓰고 

아스팔트도 만들고 하는거죠... 

 

뭐 어쨌든...

그럼 아스팔트와 LPG를 비교하면 어떤게 더 깨끗할까요?
(깨끗의 의미는 불순물이 없다라는 의미입니다.)

 

광유는 아스팔트가 나오는 단계 정도에서 나오고

합성유는 LPG정도에서 나옵니다.

(당연히 그냥 똭! 나오는게 아니라 원료정도를 추출하겠죠?) 

 

우리가 어디가서 원유 가져다 정제해서 쓸 것도 아니니

그냥 광유보다 합성유라고 하는 것들이 더 불순물 없이 깨끗한

저수지 물(광유) 과 정수기 물(합성유)정도로만 이해하면 됩니다.

 

자... 나는 차를 무쟈게 아낀다! 내 차에는 좋은 것만 주겠다!!라고

하시는 분들이라면 엔진오일을 합성유로 교환하려고 하시겠죠?

 

근데, 합성유로 교환해야지!라고 생각해도 선택이 쉽지 않습니다.

사람마다 같은 오일에서도 다 다른 느낌의 후기들이 있고요

저도 그랬습니다.

 

아주 오래전 바이크를 탈때부터 그레이스, 티뷰론, 마티즈2, 아반떼, BMW 528, 530IS

포르테, 마티즈크리에이티브.. 까지 타면서

SK, S-OIL, GS, 아랄, 퀘이커스테이츠, 모빌1, 프로피카, 모튤 등등...

많이 써 보았지만, 쓸때마다 처음에는 확실히 광유보다 좋긴 한데

기대했던 느낌보다는 뭔가 좀 아운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다보니 계속 이런저런 오일을 써보게 되고요.

 

문제는, 이것도 자주 바꾸다 보니 지갑이 너무 가벼워 지더라고요.

 

직접 써보기 전에는 단지 인터넷 블로그나 카페 등에 올라온 후기에

의존할 수 밖에 없었는데, 다들 좋다고 하는 오일도 저한테는

후기와 다른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오일을 그냥 다 써볼 수도 없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최근에야 정답에 좀 더 근접한 정볼르 알게 되었습니다.

 

BMW, 벤틀리, 포르쉐 등에서 추천하는.. 순정으로 들어가는

혹은 AMG, BMW M 시리즈에서 사용하는 최고급 100% 

고온 극한의 환경에서도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는 고성능 합성오일!! 

 

이게 과연 내차에도 좋을까요?

 

이상하게 현혹되는 문구들이긴 합니다만... 사실 저 문구들은

광고하기 위한 허위 과장 광고가 아니라 '사실'이라고 이해해야 할 것 같습니다.

 

고성능 = 고RPM = 높은 마력 = 고배기량 이고 그런 극한(?)의

환경에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기 위한 엔진 오일이라는 얘기입니다.

 

본인의 차량이 저런 '극한'을 버텨야 하는 엔진을 가지고 있다면

'고성능' 엔진오일을 꼭 써야 합니다. 

 

무슨 말이냐고요?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은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들이 타는 차들은 '극한', '고성능' 필요없습니다.
(주관적입니다. 태클은 자제를.. 끽해야 250마력짜리 엔진에 800마력짜리 차에 들어가는 오일이 왜?ㅎㅎ)

 

좋은 합성유를 쓰지 말라는 것도 아니고 특정 브랜드가 나쁘다는 것도 아닙니다.

브랜드마다 '느낌' 차이는 분명히 있거든요.
모빌원은 소음쪽이 약했고, 캐스트롤은 경쾌한데 좀 가벼운 느낌이었던 것 처럼요.

 

물론, 조용하고 연비도 좋고 출력도 잘 나오고 느낌도 좋은 오일.. 있겠죠..
(근데 그런 오일.. 매번 쓸 능력이 안됨..)

 

하지만 대부분은...

고성능 오일이라는 것은 고성능을 발휘하는 차에 적합한 오일이기 때문에

다른 장점들 보다는 성능 유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그러기 위해 다른 부분들.. 예를들면 '소음', '연비'는 우선순위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소음은 엔진오일의 점도를 높은 걸 써서(5W20 쓰던거 5W40쓰는..)

 어느정도 보완은 가능한 것 같지만 그렇게 되면 연비나 가속에서 더 손해를 봅니다.

 

예를들어서 이전에 제가 오일을 고른다면... 이런 식이었습니다.

 

차를 좋아하다보니 찌꺼기도 없고 성능도 잘 나오는 100% 합성유를 사기로 합니다.

 

찾아보다뵌 아랄(ARAL)의 엔진오일들 사용평이 좋은 것 같습니다.

 

보니까 아랄 오일에도 하이트로닉, 슈퍼트로닉이 나눠져 있고 뒤에 G , E 뭐 그런글자들이

붙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내차는 소중하니까 가장 좋다고 하는 슈퍼트로닉 E 를 쓰기로 합니다.

 

오일을 똭 갈았더니 오오~ 느낌 좋습니다. 차도 잘 나가고 좋은 것 같아요.

근데 엄청시리(제 기준에) 좋은 오일을 썼으니 당연히 연비도 더 좋아지고 할 것 같았는데

실제로 연비는 뭐 그냥 그렇네요...

 

더군다나 한 5천km 주행하고 났더니 처음느낌과 많이 다릅니다. 

누구는 1~2만에도 교환한다는데 나는 더 좋은 오일인거 같은데 이건 왜이래???하면서

또 다른 오일을 찾아봅니다...

 

이런 패턴이 반복되었던거죠...

 

좀 정리해서...

간단하게 내 차에 적합한(내가 원하는) 오일을 찾는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복잡하게 안하고 그냥 아주아주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1. 엔진오일 점도

순정 점도 쓰세요. 점도가 높으면 조용하다 점도가 낮으면 연비가 좋다... 다 무시하세요.

다만 차량이 오래되어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에 간격이 좀 생겼다 싶으면

(출력도 좀 떨어지고 덜덜거리고 뭐 그런? 대충 10만km 훨 넘게 탄?)

메이커 권장 점도보다 조금 더 높은 점도를 트라이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2. 연비인가요? 성능인가요? 내구성인가요?

그냥 보고도 지나치던 국제규격들이 모두 표기되어 있습니다.

ACEA A3... 이런 글자 보셨나요? 제가 선택한 고성능 엔진오일은 'A3/B3' 였습니다.

엔진오일이 고성능이 아니라, 엔진이 고성능인 차에 필요한 오일이었던거죠.. -_-;

저 같은 경우는 A1 + A3를 원하므로 ACEA A5/B5 규격을 찾았어야 맞았던 겁니다.
(디젤은 C로 시작하는 카테고리가 따로 있습니다.) 

A1/B1-12 
가솔린 엔진 및 경상용차용 디젤엔진용 일반형 엔진오일
고온고전단(HTHS)점도 2.6 ~ 3.5 mPa.s (Xw-20 = HTHS 2.6 mPa.s 이상)
저점도, 저마찰유 – 연료절약형 엔진오일
일부 엔진에서는 부적합할 수 있음

 

A3/B3-12
고성능 가솔린 엔진 및 경상용차용 디젤엔진용 고급형 엔진오일
고온고전단(HTHS)점도 3.5 mPa.s 이상
롱라이프형 엔진오일
A1/B1 규격보다 가혹한 조건에서 사용 가능

 

A3/B4-12
고성능 가솔린 엔진 및 고성능 DI(직분사) 디젤엔진용 최고급형 엔진오일
고온고전단(HTHS)점도 3.5 mPa.s 이상
A3/B3 규격 자동차용 엔진오일 포함(롱라이프 기능 제외)

 

A5/B5-12
고성능 가솔린 엔진 및 고성능 DI(직분사) 디젤엔진용 최고급형 엔진오일
고온고전단(HTHS)점도 2.9 ~ 3.5 mPa.s 
저점도, 저마찰유 – 연료절약형 엔진오일
롱라이프형 엔진오일
일부 엔진에서는 부적합할 수 있음

 

 

 

세부적인 스펙을 찾아보면 ACEA 규격에서 비는 곳이 있습니다. (테스트 항목이 다 다르더군요..)

전 연비에 좀 더 중점을 두고 있기에  또 다른 규격을 찾아봅니다.

 

ILSAC 규격인데요. 최고 연비는 GF-5 등급니다.

 

그리고, 나름 GM 의 스파크!(사실 마티즈..ㅠㅠ)이기 때문에 GM의 공식 규격인 DEXOS1 규격도

같이 만족하는 것으로 찾아봅니다.

 

순정 점도는 5W30 , ACEA A5/B5 , ILSAC GF-5 , DEXOS1 을 충족하는 오일이

제가 찾는 오일일 가능성이 가장 높겠죠?

 

이 조건으로 찾아보면

제 경우는 모빌1 5W30 EP 입니다. 

 

사용하시던 오일에 써있는 스펙 ACEA, GF 등등의 평가표를 보고 싶으시면 아래 URL에

들어가서 보시면 차트로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차트의 결과와 실제 사용경험과 잘 맞으시나요?

 

http://sas-origin.onstreammedia.com/origin/lubrizol/EOACEA2009/RPTOOL2010Dep/rp/pc/index.html

.

.

.

.

.

.

.

.

.

.

.

.

.

.

.

.

.

.

.

하지만 저는.....

캐스트롤 마그네틱 5W20 (GF-5)을 다 사놓은 이후에

이런 내용들을 알게 되서... 

못바꿔요... ㅋㅋ

 

지금 넣어둔 GS칼텍스 파오1 0W30도 나쁘지 않고 지금 6천KM탔는데

아직 별다른 성능저하도 안느껴 집니다만... 

주말에 5W20 한번 넣어봐야 겠네요.. 

 

매번 이러니 지갑이 가벼운거겠죠? 

벌이가 시원찮아서 그런건 아니겠죠? ㅠㅠ

 

감사합니다~

 

다음 추천을 눌러주시면 저에게 포스팅을 할 수 있는 힘이 됩니다.라고들 쓰시던데... 
많이들 눌러주시면 검색 순위가 올라가서 광고 수익이 올라가서 하루에 잘 될때는 100원 정도 벌리던데 하루에 10원 더 벌면 좋을까요? ㅋㅋ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