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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TIP - DEVELOPMENT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한글 설치 이미지 만드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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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개발 공부를 시작한지 얼마 안된 초보입니다.

 

이제 책을 사서 야심차게 예제를 하나하나 따라해볼려는 찰라... 

처음부터 문제가 생기네요. -_-;

 

제 환경은 MAC OS X에 ADT 설치하고 윈도우는 패럴렐즈로 돌리고 있습니다.

 

어찌어찌 책에 나온데로 이클립스를 설치하고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을 구축해 놓았는데요.

아무것도 아닌 그냥 시뮬레이터 하나 실행하는데도 시간이 꽤나 걸렸습니다.

해결하긴 했지만, 처음에는 그냥 로고까지만 나오고 먹통이 되더라고요.  

 

 

가장 신경 쓰였던 (안드로이드 개발을 포기할뻔 했던!?) 문제는 이겁니다

 

한글이 안되잖아!!!!!

시뮬레이터에서 한글 지원이 안되는 것이였습니다.

젤리빈 4.3 버전에서는 가능하다고 하는데, 킷캣 4.4에서는 안되더라고요.

4.2.2까지만 해도 한글이 포함되어 있는 이미지 파일도 별도로 구할 수 있지만 4.4 버전은 찾을 수가 없더군요.

이미지에 한글을 넣어야 하는데 책에 설명되어 있는 ADT의 시뮬레이터 SD CARD와 DDMS를 이용해서 마운트 하는 방법은 죽어도! 안되었습니다. -_-;

(지금 문득 든 생각이.... 버전별로 파일 시스템이 다른데 제가 헷갈렸던 걸지도??)

암튼, 위의 방법은 시간도 오래 걸리고 홧병나기 때문에 아주 간단한 방법을 설명 드립니다.

 

그냥 이전 버전의 한글 이미지를 사용해도 되겠지만, 기본 제공되는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는 정말 너무 느려서 개발자체가 어려웠습니다.

속터져 죽겠더라고요. 그러다 intel 이미지를 사용하면 빠르게 돌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낸 관계로, 꼭 이미지 파일에 폰트를 넣고 뺄 수 있었어야 했습니다.

전반적인 개요

안드로이드 OS의 이미지 파일(system.img , 일종의 압축된 파일로 보시면 됩니다.)을 마운트(압축파일 내부의 파일들을 보려는 작업)를 먼저 해야합니다.

그리고, 내부에 폰트 파일을 변경하고 다시 압축시켜 한글 폰트 파일이 포함된 안드로이드 OS 파일을 만드는 겁니다.

 

버전별 파일시스템

킷캣 이전 버전인 젤리빈까지만 가능한 방법입니다.

이유는 Kitkat은 ext4파일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고, 이전 버전들은 yaffs 파일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운트 하기 위해서(압축을 풀려면)는 압축 파일에 맞는 압축해제 프로그램이 있어야겠죠?

알집으로 압축한 .alz 파일은 알집으로 풀어줘야잖아요? 그거랑 마찬가지 입니다.

 

젤리빈까지는 yaffs2 로 이미지 파일이 만들어졌기 때문에 yaffs2를 해체해서 내부 파일을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yaffs2 유틸리티 다운로드 바로가기 : http://code.google.com/p/yaffey/

 

다운로드 받은 프로그램을 실행 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사용법은 너무 간단합니다. 메뉴의 open을 열고 system.img 파일을 열어 주시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개발툴이 설치된 폴더를 보면 버전별로 폴더가 나눠져 있고 동일버전에서는 cpu 환경(intel, arm 등) 별로 이미지 파일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사용하려는 이미지 파일을 열어 주시면 됩니다.

 

젤리빈 버전(4.2.2)을 open한 화면입니다.

이거 하나 하려고 시뮬레이터에 ddms 쓰고 뭐하고 별의별 짓을 몇일동안 하다 포기했는데.. 이렇게 쉽게.. ㅠㅠ

 

Fonts 폴더를 더블 클릭하면 설치된 폰트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심볼릭 링크니 머니 있지만... 그냥 저도 초보인 관계로 간단히 해야할 것만 설명드리겠습니다.

해야하는일은 아주 간단합니다. 

위 이미지의 Alias 부분에 Roboto-Bold.ttf가 보이시죠? 요게 기본 볼드체로 사용되는 폰트 파일명입니다.

여기도 보시면 alias 부분에 Roboto-Regular.ttf 파일이 심볼링 링크로 설정되어있습니다.

그냥 Roboto-Regular.ttf 라는 파일이 기본 폰트라는 얘기입니다.

 

한글 폰트로 교체하기

간단합니다. 기존의 Roboto-Regular.ttf 파일과 Roboto-Bold.ttf 파일을 지워버리고, 나눔고딕 폰트로 변경해 주면 됩니다.

전 나눔고딕 코딩용 폰트를 사용하였습니다. 이거 작업하다 알게 되었는데 개발할 때 쓰는 코딩용 나눔고딕 폰트가 따로 있었네요. -_-;

한번 써봤는데, 익숙하지 않아서 기존 나눔고딕에 비해 좋은지 나쁜지 아직 모르겠네요.

 

다운로드 받은 나눔고딕 폰트를 메뉴의 Import 기능을 통해 넣어주면 됩니다.

Fonts 폴더를 선택한 후 임포트 해야 엉뚱한 폴더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기존의 Roboto-Regular.ttf 파일과 Roboto-Bold.ttf 파일은 선택 후 Delete 해주시면 되고요.

나눔고딕 폰트 이름을 Roboto-Regular.ttf 파일과 Roboto-Bold.ttf로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제 이름을 Roboto-Regular.ttf 파일과 Roboto-Bold.ttf로 바꾼 나눔고딕 폰트에서 마우스 오른쪽 누르고 properties를 누르면 위 화면이 나타납니다.

권한 설정인데요. Execute 부분을 다 체크를 없애면 됩니다.

 

이제 끝났습니다.

Save As 로 한글이 포함된 최종 안드로이드 이미지 파일을 저장합니다.

 

이제 시뮬레이터를 이용할 때 만들어진 이미지 파일을 사용할 수 있도록 기존 이미지 파일이 있던 폴더로 복사해 줍니다.

원래 파일은 혹시 모르니 백업파일로 이름을 바꿔놔 주는 것도 좋겠죠?

 

이제 다시 시뮬레이터를 하나 설정해서 실행해 보시면 한글이 잘 보이실겁니다.

설정(Setting)에 들어가면 원래 한글이 제대로 안나올때는 '한국어'로 표시된 부분이 공란으로 나오는데요. 이제 잘 나오네요.

 

 

테스트 샘플을 실행해 보면 한글 폰트가 없어서 그냥 ?로 나오던 부분이 잘 나옵니다.

아흐.. 이거 몇분이면 해결되는 건데 몇일을 삽질하다 학원다니던가 책을 바꾸던가... 아예 관두려고 했었으니.. 쩝..

 

도움이 되셨길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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