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 CAR

[S-MAX] 트렁크 실내등 웜화이트 LED DIY하기 (LED + 따뜻한 조명 + DIY)

반응형

실내등 LED 교체기 입니다.


예전에 중국산 LED 저렴한걸로 실내등을 교체했었는데요.

역시 싸구려라 그런지 내구성이 꽝이네요.


사용하다 보니 납땜 부위가 떨어져서 부숴지다시피 빠지기도 하고, 면발광같은 COB LED 는 껌벅거리다가 죽어버렸습니다.

거기다 나이가 들어가는건지 이제 화이트 불빛보다 그냥 은은한 불빛이 더 좋아지고 있어서 순정 전구들로 하나씩 교체 중이었는데요.


때마침(?) 트렁크 조명도 안들어와서 DIY해 봤습니다.

사놓은 BAR 형태의 웜 화이트 색상의 LED도 있어서 써먹으려고요.


바 타입 LED는 LED3개씩 잘라서 쓸 수 도 있게 되어 있습니다.

저는 6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잘라서 사용했습니다. 

보통 12V 전원 기준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별도의 전압조정도 필요없습니다.


잘 들어오네요.

저는 딱히 신경 쓰이는 정도는 아니라서 그냥 장착 했지만, 자동차 시동 시 배터리 상태나 알터네이터 상태에 따라 

전압이 흔들림에 따라 실내등 불빛도 껌벅거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때는 정전압 회로나 LED 구동 드라이버 같은걸 사용하면 됩니다.


S-MAX의 트렁크 천장 실내등은 생긴건 길죽하게 생겨먹어서 큰 전구나 42mm같은 넓은 형태의 전구를 사용할 것처럼 생겼는데요.

그냥 T10전구가 끼워집니다.

저는 LED를 사용하기 위해 집에 굴러다니는 T10짜리 싸구려 LED를 분해해서 원래 있던 LED를 뺴내고 소켓과 배선만 연결하였습니다.

고정은 그냥 양면 테잎으로 간단히 해주었네요.


LED는 방향성이 있기 때문에 투명커버 장착전에 테스트해서 제대로 불이 들어오는지 확인하고, 안들어오면 소켓을 반대로 장착해주면 됩니다.

참고로... 이건 아주아주아주 간단한 작업이기 때문에 그냥 아무생각없이 했었는데, 테스트하다보니 불이 안들어와서 꽤 당황했었습니다.

스위치가 접점불량인가해서 접점도 확인하고 전원도 확인하고 하는데 이상하게 문열렸을 때 자동으로 들어오는 실내등이 안되더라고요.



이래저래 쌩쇼를 하다가 되긴 했는데...


그냥 조수석 밑에 있는 퓨즈박스에서 실내등 퓨즈 뺏다 껴주고, 문 다 닫고 열쇠로 잠궜다가 다시 열어주니까 정상 작동 되었습니다. -_-;

아마도 소켓 반대로 끼운거라던가 전구를 빼놓은 상태라던가... 이런저런 이유로 차 자체적으로 전원을 차단했던게 아닐까 싶습니다.


이제 잘 들어오죠... ㅎㅎ

밝기가 어떨까 고민했는데 LED 6개면 저는 딱 적당해 보입니다.

전에는 LED는 무조건 하얀 불빛만 고집했는데, 요새는 그냥 은은한 불빛이 더 좋네요. 


사진이라 딱히 밝기 확인은 어렵지만, 직접 보면 조금 눈부시고, 전체적으로 불빛이 닿습니다.

뭐랄까.. 눈에 딱 튀는 조명은 아닌데.. 비출곳은 제대로 다 비추고 있다는...?


2열 탑승하는 애들한테 눈부시지 않을까 했는데요.

위치가 2열과 3열 사이에 있다보니 걱정 안해도 되겠습니다.


트렁크 사이드 조명만 들어와서 밤에 물건 찾기 어려웠는데 이제 해결됐네요.

음.. 그나저나 트렁크도 좀 정리하고 다녀야 하는데.... 

정리는 고사하고 이제 세차용품에 정비용 공구들까지 다 싣고 다녀서 트렁크가 꽉 찼습니다. ㅎㅎ


소소한 DIY는 계속됩니다.... To be continued...



반응형